본문 바로가기

산재일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 치료제 사용 분석으로 맞춤형 정보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수집된 정보를 활용해 의사에게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 치료 관련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을 위한 도우미' 서한을 제공할 것이다.

ADHD란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며, 충동성과 학습장애를 보이는 정신적 증후군이다.

이번 서한은 향정신성의약품 중 ADHD 치료에 사용하는 '메틸페니데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마약류 의약품 사용을 분석해 처방 의사별로 종합 분석한 자료다. 이는 전국에 있는 6,073개 의료기관과 약국에서 지난해 1년간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보고한 150만 건의 마약류 투약, 조제 정보를 분석해 작성했다고 한다.

도우미 서한은 전체 의료용 마약류와 ADHD 치료제에 대한 통계를 비롯해 의사 본인의 처방 현황 및 항목별 비교 통계로 구성한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받은 환자는 1,850만 명으로, 국민 2.8명 중 1명에 해당한다. 성별로는 여성, 연령대로는 50대, 효능군별로는 마취, 진통제의 처방 환자 수가 많다.

같은 기간 동안 '메틸페니데이트'를 처방받은 환자는 13만 4천 명으로, 국민 399명 중 1명꼴이다. 특히 10대와 20대 환자는 6.9만 명으로 같은 연령 인구 170명 중 1명에 해당한다. 성별로는 남성, 연령대 별로는 1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더불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사에게 환자 수, 처방량 등 처방현황, 처방 상위 질병, 월별 및 소아 청소년 사용량, 환자 1인당 사용량 비교, 5세 이하 소아 처방, 365일분 초과 처방 등 12종의 통계정보를 제공해 본인의 처방 내역을 확인하고 과다처방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또한 이번 서한이 의료용 마약류의 적정 처방과 사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오는 5월 진통제, 8월 항불안제, 11월 프로포폴, 졸피뎀, 식욕억제제 3종에 대한 서한을 제공한다.

올해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도우미 서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보다 많은 의사에게 의료용 마약류 처방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약처, 항암제 2종 희귀의약품 지정

희귀의약품 지정 공고(자료, 식약처 제공)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는 ‘펙시다티닙 염산염’ 등 2종을 희귀의약품으로 신규 지정하고,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닌테다닙’ 등 2종에 대해...

www.newssanjae.kr

 

2021년부터 우울증 검사 주기 변경

'19년 국가건강검진 내 우울증 검사 현황(자료, 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26일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의결된 '청년의 삶 개선 방안'의 하나로 우울증 검사 주기를 현행 10년마다에서 10년 중 한 번으...

www.newssanjae.kr

 

[전나무숲]ADHD는 병이 아니다

COUPANG

www.coupang.com

 

ADHD로 멋지게 살기

COUPANG

www.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