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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재일보

작년 12월부터 5등급 상시 운행제한 ‘녹색교통지역’ 내 시영주차장은 89% 대폭 감소

서울시가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에 따른 대책으로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서울 전역 시영주차장(106개소)의 5등급 차량 주차요금을 50% 인상한 결과, 5등급 차량 주차 대수가 84% 감소했다.

요금 할증이 시작된 1월 1일부터 석 달간 주차 상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전체 106개 시영주차장의 5등급 차량은 일평균 83대였다. 시행 전인 '19년 12월 한 달간 일평균(504대) 대비 421대(83.5%)가 감소한 수치다. 특히, 작년 12월부터 5등급 차량 상시 운행제한이 이뤄지고 있는 ‘녹색교통지역’ 내 시영주차장(22개소)은 89.4%(141대→15대) 대폭 감소했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기간 중 모든 차량의 주차요금을 25%(5등급 차량은 50%) 일괄 인상한 ‘녹색교통지역’ 시영주차장의 전체 주차 대수는 평균 8.0%(7,679대→7,062대) 감소한 것이다.

요금 인상 1개월 후인 1월에 4.1% 감소에서 2월과 3월에는 각각 9.9%, 9.8%의 감소율을 나타냈으며, 3월에는 학교 개학 등으로 봄철 교통수요가 늘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약 10%의 감소율을 보였는데, 이는 주차요금 인상 효과와 코로나19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서는 평균 7.0%(7,597대→7,062대) 감소했다.

서울시는 주차수요관리 정책을 통해 공해유발 5등급 차량의 대폭 감소와 녹색교통지역내 차량 운행 수요 억제로, 도심 혼잡 완화와 미세먼지 감소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시는 대중교통 우선정책, 주차요금 조정, 주차상한제, 교통유발부담금 감면제도 등 다양한 교통수요관리정책을 추진 중이다.

박종수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기간 시영주차장 주차요금 인상 정책으로 5등급 공해 차량과 일반 차량 주차수요가 줄어든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녹색교통지역에 대해서는 5등급 차량의 상시 운행제한과 함께 주차요금의 합리적 개선 등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