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뉴스

따뜻한 겨울날씨, 비브리오패혈증 확진자 예년보다 3~4개월 빨리 발생!

따뜻한 겨울날씨에 비브리오패혈증 확진자가 예년보다 3~4개월 빨리 신고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7일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확진자가 신고됐으며 환자는 8일에 발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했고, 현재는 입원 치료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신고 된 환자는 82세 여성으로 고혈압,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본기사 보기]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확진자 발생...예년보다 빨라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날씨에 비브리오패혈증 확진자가 3~4개월 빨리 신고됐다.(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따뜻한 겨울날씨로 인해 예년보다 빨리 비브리오패혈증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3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17일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확진자가 신고됐다. 8일에 발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했고, 현재는 입원 치료 중이다. 올해 처음 신고 된 환자는 

www.peoplesafe.kr

비브리오패혈증은 간 질환자, 알콜중독자, 당뇨병 등의 기저지환이 있는 고위험구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진다고 질병관리본부는 설명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패혈증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되는 감염증이다.

감염 시 증상으로는 ▲급성 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고 발열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병변이 발생하며 피부병변의 경우 주로 하지에서 시작되며 병변 모양은 발진, 부종 등으로 시작돼 수포,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점차 범위가 확대되면서 괴사성 병변이 진행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예년 대비 3~4개월 빨리 신고됐으며 해수에서도 비브리오패혈균이 검출되고 있다”며 “해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비브리오패혈증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예방수칙을 지킬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전한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에 따르면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하며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또 어패류는 5도 이하로 저온보관하고 85도 이상 가열처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어패류 조리 시에는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하며 요리한 도미, 칼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하도록 하고 어패류를 만질 경우 장갑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한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해양환경 내 병원성 비브리오균 실험실 감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3일 전남 영광군, 제주시 산지천 해수에서 올해 첫 번째로 비브리오패혈증균을 분리했다고 전했다.

 

 

음주운전 1년새 절반으로 대폭 감소...운전자 스마트기기 사용↑

국토부가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한 결과 음주운전이 1년새 절반으로 대폭 감소했다.(사진=경찰청 제공)음주운전 단속 기준을 강화한 일명 ‘윤창호법’의 시행으로 음주운전이 1년새 절반으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운전자의 스마트기기 사용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전년 대비 2.21점 상승한 77.46점이라고 

www.peoplesafe.kr

 

[속보] 국내 ‘신종 코로나‘ 7번째 확진자 발생

국내에서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7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사진=매일안전신문 DB)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7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3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7번째 확진자는 중국 우한에서 청도를 거쳐 지난 23일 인천공안으로 입국했다.  이후 26일 기침이 약간 있었다가 28일 감기 기운, 29일부터 발열,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뚜

www.peoplesafe.kr

 

 

 

퓨렐 어드벤스 손소독제

COUPANG

www.coupang.com

 

 

유한킴벌리)킴케어손소독제(500㎖_리필)

COUPANG

www.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