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선글라스 브랜드 ‘레이밴’ 사칭 사기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6월 6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레이밴’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86건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월에는 6건으로 감소하는 듯 했으나 4월 13건, 5월 27건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주로 여름에 선글라스 관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른 추가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소비자 상담 86건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SNS 할인 광고를 통해 사칭 사이트를 접한 경우(82.7%)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사칭 사이트 URL은 ‘rb’를 포함하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또 사이트들의 메인화면이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했는데 이는 동일 사업자가 사이트 개설 및 폐쇄를 반복한 것이다.
소비자원은 관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SNS의 대폭 할인 광고 게시물을 통한 구입을 피해야 한다”며 “구입 전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rb’ 키워드를 검색해 사기의심 사이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사업자 연락정보 미기재, 가품 의심, 사이트 폐쇄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한 사기의심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다.
만일 사칭 쇼핑몰에서 거래한 후 사이트 폐쇄 및 연락두절, 물품 미배송, 가품 배송 등 사기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거래내역, 사업자와 주고받은 메일 등 증빙자료를 확보해 신용 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차지백 서비스’란 국제거래에서 소비자가 사업자와의 연락두절 등의 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 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자세한 신청 기한 등은 카드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한편,소비자원은 ‘레이밴’ 사칭 사이트 같이 해외직구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하며 당부했다.
우선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의 공식 홈페이지가 맞는지 확인하고 지나치게 싼 가겨에 제품을 판매하거나 사업자의 연락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사이트는 이용 후기 검색을 통해 피해 사례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제품 구입 시 가급적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로 도움을 요청한다.
소비자원 “선글라스 브랜드 ‘레이밴’ 사칭 주의”...사기 사이트 소비자 피해↑ - 매일안전신
[매일안전신문] #1. A씨는 올해 1월 26일 레이밴 사칭 사이트를 통해 선글라스 1개 제품을 약 4만원에 구입했다. 주문 이후 공식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사업자에게 구매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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