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뉴스

'우한폐렴' 확산 막기위해 전 부처 나선다...확진자 5000명 육박...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비이러스에 감염된 4번째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높아지면서 정부 대응도 한층 더 강화한다. 조기에 감염확산을 막지 못한 메르스 사태 등과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나 무엇보다 국민과 의료기관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보건복지부는 전날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 단계로 격상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방역업무에 집중하도록 파견 인력 배치와 일일영상회의 개최, 실시간 상황 공유를 통해 방역조치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날 1차 회의를 열어 국내 검역역량 강화, 지역사회 의료기관 대응역량 제고를 통해 환자 유입차단, 의심환자 조기 발견과 접촉자 관리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보건복지부 소속 직원과 국방부·경찰청·지방자치단체 등의 인력 약 250여명을 지원받아 검역현장에 배치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날 1차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고자 범부처 차원에서 총력을 다하겠다”면서 “감염병 위기극복을 위해 의료계와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원본기사 보기]

 

전 부처 나서 ‘우한폐렴‘ 확산 저지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현장 대응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홈페이지)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비이러스에 감염된 4번째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높아지면서 정부 대응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조기에 감염확산을 막지 못한 메르스 사태 등과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무엇보다 국민과 의료기관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28

www.peoplesafe.kr

◈행안부, 귀국 교민 2주간 격리한다

행정안전부는 범정부적 협업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첫 확진환자 발생 이후 상황관리반을 가동한 데 이어 전날 대책지원본부로 강화해 운영 중이다.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시‧도 방역대책반을 가동하도록 하고, 관계부처 협조사항 및 접촉자에 대한 1대 1 전담공무원 지정·운영, 지자체 건의사항 등을 해결하는 대응체계를 운영해 왔다고 전했다.

행안부는 대책지원본부장을 재난협력실장으로 격상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에도 직원을 파견해 부처 간 소통 강화에 나섰다.

사회재난대응정책관, 보건재난대응과장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된 대책지원본부는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협조 요청사항을 파악하고 방역추진현황 등을 살펴 지원한다.

행안부는 이날 오전 재난협력실장 주재로 관계부처와 지자체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비상 상황점검 회의를 열어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의 격리 생활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귀국 교민 관리를 전담할 정부합동지원단도 구성할 예정이다.

정부합동지원반은 4개 반 75명으로 구성되며, 우한서 귀국하는 교민의 이송과 2주간 격리생활을 위해 2곳에서 임시생활시설 관리·운영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았다.

행안부는 또 TV 자막방송과 재난문자방송을 세분화해 신고방법, 예방수칙, 병원방문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장소별로 구분해 제공할 예정이며 지자체도 보건부서 중심으로 방역대책반을 운영하던 것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도록 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국민께서는 너무 불안해하지 말고 개인  위생과 예방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정부와 민간이 합심하여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항공승무원 마스크 착용 전 세계노선으로 확대


국토교통부는 확진환자 확산 저지와 2차 감염 예방을 위해 긴급 대응태세에 들어가 강력한 방역 및 예방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우선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해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시설 및 차량에 대한 방역활동을 철저하게 시행 중이다.

공항과 철도 역사는 물론이고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 및 차량 등에 대해 방역조치를 실시 중이며,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방역매트를 설치하는 등 위생관리를 강화했으며, 공항에는 여객터미널과 탑승동 등 전 구역에서 살균작업을 강화하고 안내데스크에 마스크를 비치했다.

철도비상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해 차량 8160량과 420개 철도역사 소독을 하고 방역매트와 손소독제 설치를 마쳤고, 수서역 등에는 열감지카메라 설치해 27일부터 운용 중이다.  150개 터미널과 220개 고속도로 휴게소의 방역조치는 시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전국 철도역 전광판, 도로 VMS, 역사 및 차량 내 안내방송 등을 통해 감염병 예방수칙 등 국민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각종 예매 사이트 팝업 및 배너 광고 등 다각적인 홍보 수단을 동원해 대국민 홍보 활동을 시행 중이다.

국토부는 다중이용시설과 차량 내 다수 국민과 접점에서 종사하는 항공기 및 철도 승무원, 운전기사, 검역원 등 종사자 보호 및 2차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씻는 등 위생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중국 노선 위주로 시행 중인 항공기 내 승무원 마스크 착용 등 위생 수칙을 전 세계 노선으로 확대 시행토록 해 국내 유입과 2차 감염을 철저히 막을 계획이다. 


◈국방부, 중국 방문 경험 장병 150여명 관리 중

국방부는 장병들의 감염병 발생 위험을 막기 위해 전군에 ‘군 발열환자 관리지침’을 시달하고 감염병 예방 조치를 강화했다. 최근 중국을 다녀온 장병 150여명에 대해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국방부는 의료종합상황센터와 연계한 국방부(국군의무사령부) 방역대책반을 운영하고 질병관리본부-중앙방역대책본부 간에 핫라인을 구축하는 구축하는 등 안정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대응체계를 갖췄다고 전했다.


특히 최초 국내 확진환자가 확인된 지난 19일 기준으로 잠복기가 최대 14일인 점을 감안 이 기간에 중국을 방문한 모든 장병을 대상으로 증상 유무를 확인하는 한편 군 병원 응급실 감시체계를 활용해 24시간 감염병 모니터링을 강화해 운영 중이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휴가 등으로 중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장병은 150여명으로, 이 중 92명에 대해서는 감시 및 소속부대 별도 공간에서 격리 조치했고,나머지는 2주의 감시 및 관찰 기간이 지났다.

군 당국은 각급 부대에서 복귀하거나 외부 출입자 전원에게 체온을 측정하고, 환자 발생지역에 외출·외박 행사 등을 통제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장병 휴가·외출·외박 전면 금지 조치는 시행하지 않는다.

 

 

‘우한 폐렴‘ 환자 5000명 육박...사망자 100명 넘어

신종 코로나비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환자가 세계적으로 5000명에 육박하고 있다. 사망자도 100명을 넘어섰다. 우리 보건당국은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단계 높였다. 2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환자는 총 4572명으로 이 중 106명이 목숨을 잃었다. 국가별 환자는 중국이 4515명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며, 태국과 홍콩 각 8명, 마카오 6명, 대만과 미

www.peoplesafe.kr

 

[카드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행동수칙!

 

www.peoplesafe.kr

 

 

 

동아제약 황사방역용마스크 블랙 대형 KF94

COUPANG

www.coupang.com

 

 

아이깨끗해 향균 거품 핸드 솝 순 리필

COUPANG

www.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