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성인 1인당 평균 353잔을 마셨다고 한다. 대략 하루 한잔 꼴이다. 세계 평균의 2.7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처럼 우리 국민의 커피 사랑은 유별나기로 소문나 있다.
커피 브랜드도 각양각색이다. 유독 외국계 특정 제품은 불티나게 팔리는 이유는 과연 맛 때문일까?
소비자들은 미국 브랜드인 스타벅스 보다 순수 국내 브랜드인 할리스커피를 선택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 3개 부문을 평가한 결과 종합만족도에서 할리스커피가 5점 리커트 척도로 3.95점을 받아 최고의 커피로 꼽혔다. 지난 9월4일부터 16일까지 이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31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이어 스타벅스가 3.93점으로 2위에 오른 데 이어 3위 엔제리너스(3.86점), 4위 투썸플레이스(3.85점), 5위 커피빈(3.84점), 6위 이디야커피(3.80점) 순이었다.
상품특성은 제품, 매장접근성, 매장이용 편의성, 가격 및 부가혜택을 모두 평가한 것이고,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에 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이다.
제품만을 놓고 봤을 때에는 스타벅스가 3.94로 1위였다. 이어 투썸플레이스 2위(3.92점), 할리스커피 3위(3.88점), 커피빈 4위(3.74점), 엔제리너스 5위(3.72점), 이디야커피 6위(3.57점)를 차지했다.
가격및 부가혜택에서는 이디야커피가 3.62점으로, 엔제리너스 3.49점, 할라스커피 3.46점, 투썸플레이스 3.32점, 스타벅스 3.23점, 커피빈 3.22점에 비해 크게 앞섰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는 스타벅스가 4.12점으로 1위 할리스커피 3.99점으로 2위, 투썸플레이스 3.93점으로3위, 커피빈 3.91점으로 4위, 엔제리너스 3.86점 5위, 이디야커피 3.57점 6위로 분석됐다.
소비자들은 `지리적 접근성'(49.0%)을 주로 가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제품의 맛'(24.7%), `분위기'(8.2%) 등을 들었다.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한차례 방문해서 쓰는 금액은 `5000원'(23.2%)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많은 금액이 '6000원' (20.7%), `1만원 초과'(16.3%) 등이었다.
반면 소비자가 생각하는 적정한 아메리카노 커피 한잔 값은 3055원으로 집계돼 실제와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도 조사 당시 2886원에 비해 169원 상승한 것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사업자 측에 알려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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