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뉴스

캠핑 갔던 20대 남녀, 텐트에서 숨진 채 발견...액화가스 난로가 원인

겨울 캠핑을 떠난 20대 남녀가 텐트에서 사망했다. 이들은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4일 경기도 동두천시 탑동동의 모 계곡 인근 이웃주민은 11일부터 4일째 텐트가 그대로 있는 것을 이상히 여겨 경찰에 신고했고 텐트 안에는 사망한 20대 남녀와 액화가스 난로가 있었다.

경찰은 남녀 시신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이 일어났을 때 나타나는 반응이 확인됐다고 설명하며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사고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했다.

사고를 당한 남녀는 결혼을 앞두고 주말에 겨울 캠핑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 전문가 이송규 매일안전신문 대표(기술사)는 “난방을 위해 밀폐된 공간에서 열을 내기 위해서는 불을 태워야 하고 그러려면 산소가 필요하다. 그래서 공기 중의 산소를 태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산소의 양은 점점 줄어든다”며 “텐트처럼 밀폐된 공간은 외부에서 공기가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내부의 산소 농도는 급격히 저하된다. 이런 상황에서 산소 결핍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불을 태우면 산소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타는 불은 완전연소가 아닌 불완전연소로 타기 마련이고 그 과정에서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므로 일산화탄소 중독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표는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 무미의 유독성 가스로 적혈구 헤모글로빈과 화합하여 산소 운반을 방해하므로 두통이나 무력감으로 시작되어 호흡 곤란에 이르게 되고 결국 사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이 대표는 “밀폐된 공간에서 불을 피우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위”라며 “환기가 되지 않게 되면 산소 결핍과 일산화탄소 중독이 동시에 일어난다”고 전했다.

실제로 밀폐된 텐트 안에서 숯불 난로를 피우고 20분만 지나면 일산화탄소 배출 농도가 3200ppm이 넘게 되는데 이는 사람이 1시간 안에 사망할 수 있는 수치다.

이 대표는 일산화탄소가 가볍기 때문에 환기만 잘 해도 금방 날라간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날 전남 고흥군에서 45인승 버스를 캠핑용으로 개조해 차박(자동차 숙박)을 하던 50대 남성 4명도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중 1명이 숨지고, 2명은 한기나 고열 증세를 보이고 있고, 1명은 의식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매년 겨울이면 자주 발생하는 것이 일산화탄소 중독 사망 사고”라며 “2018년 수능을 마친 고등학생들이 강릉 펜션에서 숙박을 하다 3명이 사망하고 7명이 부상을 입은 사고도 마찬가지였다. 난방을 위해 불을 태울 때는 항상 불완전연소가 일어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결혼 앞둔 ‘20대 남녀’ 텐트에서 사망 ·· 액화가스 ‘난로’ 때문에 - 매일안전신문

[매일안전신문] 겨울철 난방 시설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빈번한 가운데 결혼을 앞둔 20대 남녀가 텐트 안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14일 정오 즈음 경기도 동두천시 탑동동의 모 계곡 인근

www.idsn.co.kr

 

 

[다른기사]

 

[음주운전과의 전쟁③] 인천 교통섬 음주운전 가해자 “윤창호법으로 입건” - 매일안전신문

[매일안전신문] 11일 인천에서 술을 먹고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낸 30대 남성 A씨가 윤창호법으로 입건됐다. 윤창호법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상 및 위험운전치사를 말한다. A씨는 현장

www.idsn.co.kr

 

 

교차로 직진행 ‘5톤 트럭’ 왜 상가로 돌진했을까? - 매일안전신문

[매일안전신문] 14일 정오 즈음 강원도 인제군 북면 원통오거리에서 5톤 화물 트럭이 회전 교차로를 지나다 주정차 중인 차량 4대를 들이받은 뒤 1층 상가로 돌진했다. 이 사고로 운전자 50대 A씨

www.idsn.co.kr